▲ 김태환 제주지사.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13일 "직원들의 성과상여금중 일부를 일자리 창출 비용으로 충당하자"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2월 비상경제 월례보고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1년에 한번 주어지는 공무원에 대한 성과상여금에 대해서도 일정한 금액을 내어서 알지리 창출 비용으로 쓰는 방안을 자율적으로 논의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면서 행정부지사에게 논의해 볼 것을 지시했다.

성과상여금은 S등급, A등급, B등급, C등급 등 4가지로 나눠지며, 2008년도 기준으로 S등급은 본봉의 175%, A등급 145%, B등급 110%, C등급 90% 지급됐다. 전체 예산은 46억여원에 이른다.

김 지사의 발언은 자율적으로 공무원들이 성과상여금중 일부를 모금 형식 방안으로 마련하고, 마련된 재원을 일자리 창출에 쓰자는 것이다. 제주지역에서 중산층으로 분류되는 공무원들이 고통을 분담하자는 획기적인 발상이다.

하지만 공무원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공무원 A씨는 "시간외 수당도 줄어들고 있는데다 성과상여금까지 내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자율적이라고는 하지만 공무원 조직의 분위기상 반강제적이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비상경제월례보고회에서 "현진수 도시건설방재국장은 국비가 배정되지 않아 우선 지방비를 집행한 것은 아주 잘한 일으로 다소 규정을 위반하더라고 경제살리기 사업을 추진하기 바란다"며 "지사가 책임지겠으니 지사의 결심이 필요하면 결재를 받고 추진하라"고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그동안의 관행을 뛰어넘어야 한다"며 "예를들면 노인일자리 창출에 있어 기준이 5명이상 사업장이면, 이를 3~4명인 사업장에도 지원될 수 있도록 기준을 변경·완화해서 지원하는 것을 검토하라"고 말했다.

또 "자금집행에 있어서도 매월 일정금액으로 지급하는 공공요금 등은 1년치를 한꺼번에 선지급하는 것도 검토해 볼만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진행중인 투자유치사업과 제주이전기업이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얼마나 도움을 주고 있는지, 행정적인 지원방안은 없는지 알아보고 대표자들과의 간담회를 추진하라"며 "인력개발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골프도우미 양성교육을 받고 지난해 21명이 취직됐는데 올해도 반드시 우리지역 사람들이 고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경제살리기는 행정의 힘만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건설협회 회장과 한은 본부장 등도 참석할 수 있도록 해 비상경제대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라"고 주문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