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희범 제주시장이 16일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봉개동 주민의 매립장 쓰레기 반입 금지 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고희범 제주시장이 16일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봉개동 주민의 매립장 쓰레기 반입 금지 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최근 제주시 봉개동 주민들이 쓰레기 매립장 내 음식물 및 재활용 쓰레기 반입을 전면 금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고희범 제주시장이 “주민들께서는 쓰레기 반입을 막지 말아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16일 말했다. 

이날 오전 고 시장은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봉개동 매립장 쓰레기 반입이 금지되면 제주시 전체에 음식물 쓰레기 대란이 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당초 주민과 약속했던 봉개동 폐기물 처리시설 사용 기한을 넘긴 데 대해 고 시장은 국비 확보가 지연됨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고 시장은 “기획재정부의 적정성 검토 등 행정 절차에 예상보다 시일이 소요되면서 지난달에야 국비 확보가 결정됐다”며 “이에 따라 새로운 광역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완공이 예정보다 1년 반 정도 늦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또 주민들이 가장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악취 문제와 관련해 “원천적 방지를 위해 모든 방식을 동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는 우선 악취 유발 시설물 개선과 관련해선 △악취 제어 안개분무 시스템 설비(발주) △약액시설 추가 설치(설계 발주 진행 중) △악취 발생 차단 가림막 공사(오는 25일까지 완료 예정) △음식물류 폐기물 1공장의 노후 탈취시설 교체 및 탈취 포집설비와 탈취탑 분사구 방향 조정공사(이달 중 설계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봉개동 쓰레기 매립장. (사진=제주투데이DB)
봉개동 쓰레기 매립장. (사진=제주투데이DB)

또 악취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생물학·화학·기계적 방식 총 동원하고 오는 11월까지 진행하는 악취 배출시설 현황조사 대상에 봉개동 처리시설을 포함할 계획이다. 

봉개 매립장에 쌓인 압축폐기물 6만3천톤 중 2만톤은 연내, 폐목재 1만3천톤은 오는 11월까지 처리할 예정이다. 

주민들의 쓰레기 반입 금지 강행 시 대책과 관련해선 “주민대책위에서 시에 폐기물 처리계획 및 악취 문제 해결책 등과 관련해 질문서를 보내와 오늘 회신을 했다”며 “주민들 역시 쓰레기를 반입 금지할 경우 제주시 전역에 쓰레기 대란이 일어날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지난 14일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는 오는 19일부터 매립장 내 쓰레기 반입을 전면금지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018년 8월 17일 행정 당국으로부터 ‘더 이상의 기한 연장은 없다’는 확약을 받고 제주도 및 제주시와 ‘제주시 봉개동 폐기물 처리시설 연장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 따르면 음식물 및 재활용 쓰레기 반입은 오는 2021년 10월 31일까지다. 하지만 최근 행정 당국이 대책위에 2023년 상반기로 연장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책위는 “폐기물처리 기본계획의 실패와 땜질식 쓰레기 정책의 문제를 더이상 묵과할 수 없다”며 “도지사와 시장, 주민대표가 서명하여 체결한 협약을 행정당국이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