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민공원 내에 있는 박진경 대령 동상. (사진=제주투데이DB)
남해군민공원 내에 있는 박진경 대령 동상. (사진=제주투데이DB)

제주4·3 당시 “제주도민 30만을 희생시켜도 무방하다”고 밝히며 무차별 학살을 지시했던 박진경 대령. 

민간인 대규모 학살 주범으로 꼽히는 박 대령의 동상이 경상남도 남해군민동산에 세워진 데 대해 경남도의원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13일 김영진 도의원(더불어민주당·창원3)은 제384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제주4·3은 제주도민 10분의 1이 희생당한 엄청난 사건임에도 제주라는 특수성 때문에 진실규명과 화해가 늦었다”며 “지난 2003년 발발 55년만에 정부의 첫 공식 사과가 있었고 이번 정부는 완전한 해결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3·15의거 발상지인 민주성지 경남에선 ‘남의 집 불구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남도는 제주4·3 학살의 주범 박진경을 경상남도 호국영령 대표 위패로 창원 충혼탑에 모셨고 고향인 남해군은 동상을 세워 ‘창군 영웅’으로 추앙한다”며 “박진경은 양민과 폭도의 구별이 곤란하다며 마을주민을 닥치는대로 잡아 매질과 고문, 학살하고 취임 6주 만에 6000명을 체포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런 초토화 작전에 감탄한 미군정은 부임 한 달도 안 된 그를 대령으로 진급시켰고 승진 축하연을 마친 날 숙소에서 잠자던 중 박진경은 직속 부하 2명에게 암살됐다”며 “그런데 박진경 동상 건립 당시 사진을 보면 동상 앞 양쪽에 돌하르방이 있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지만 제주도민은 저 광경에 얼마나 기가 찼겠냐”고 질타했다. 

김영진 경남도의원. (사진=경상남도의회 홈페이지)
김영진 경남도의원. (사진=경상남도의회 홈페이지)

아울러 “이번 4·3 추념일에 맞춰 제주KBS방송은 박진경을 암살해 총살형을 언도 받은 문상길 중위를 ‘의인’으로 다룬 다큐멘터리까지 방영했으나 박진경 동상 추모비에는 ‘작전 중에 적군 흉탄에 장열히 전사했다’고 거짓 기록을 새겼다”며 “사실관계가 맞지도 않고 추모해선 안 될 인물을 남해군은 추모비와 동상까지 세웠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또 “지난 2000년과 2005년 동상 철거를 위해 남해군 시민사회가 서명운동과 토론회를 벌였으나 여태껏 결실은 없다”며 “오늘 저는 박진경 동상을 철거하든지 존치한다면 명확한 사실을 명시한 ‘단죄비’를 세울 것을 제안한다. 거제 포로수용소에 있는 반민족행위자 김백일 단죄비가 좋은 전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창원 충혼탑 내 박진경의 경상남도 대표 위패 자격도 이제는 박탈해야 한다”며 “오늘 저의 발언에 남해와 창원, 하동지역 시민사회 단체가 분연히 일어나 거짓을 바로잡고 역사를 바로세우는 공론화가 시작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21세기에 매년 4·3때마다 이런 논란을 되풀이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