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일, 궂은 비날씨에도 제주4·3평화공원 행불인 묘역에는 그리운 이름을 찾아나선 유족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사진=김재훈 기자)
4월 3일, 궂은 비날씨에도 제주4·3평화공원 행불인 묘역에는 그리운 이름을 찾아나선 유족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사진=김재훈 기자)

제주4·3을 왜곡하고 폄훼해온 인사가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이하 4·3 중앙위)'로 위원으로 활동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도내 4·3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4·3연구소와 제주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등은 8일 공동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부는 4·3을 부정해 온 김태훈 4·3 중앙위원을 즉각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김태훈 '한반도 인권과 평화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한변)' 전 회장이 4·3 중앙위원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아울러 한변 소속 문수정 변호사도 4.3중앙위에 속해있다. 

한변은 그동안 4·3과 관련, 극우적 입장을 고수해 왔던 단체다. 실제로 4·3평화기념관 전시금지 소송 등을 진행한 바 있고, 정부가 채택한 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마저 폄훼하는 태도로 일관해 오고 있다.

지난해 8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4·3기념식에서 했던 추념사를 두고 "이승만 정부의 건국을 부정했다"며 위자료 및 명예회복조치 청구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들 단체는 이에 대해 "사실상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훼방해온 인사의 4·3 중앙위원 참여는 4·3 중앙위를 극우화로 몰고가는 신호탄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여·야 합의로 통과된 4·3특별법 개정에 따른 4·3 희생자 유족 보상 과정과 직권재심을 비롯해 추가적인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의 정상적인 길을 가로막겠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잘못된 한변 전 회장에 대한 중앙위원 임명을 철회해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20년 만에 여·야 합의로 이뤄낸 4·3특별법 개정 취지를 살리고 4·3희생자·유족과 도민들의 아픔을 해원 할 수 있는 인사로 새롭게 구성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