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9일 국정원과 경찰 등이 강은주 전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경찰이 자택 주변을 통제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지난달 9일 국정원과 경찰 등이 강은주 전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경찰이 자택 주변을 통제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국가정보원이 제주도내 진보진영 인사들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19일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날 오전 9시께 서귀포시 표선면 소재 고창건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의 자택과 제주시 노형동 박현우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 자택에서 각각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국정원은 검찰을 통해 지난 15일 두 인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 두 인사에게 적용한 혐의는 국가보안법 위반 등으로 알려졌지만, 구체적 내용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국정원이 제주 진보진영 인사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국정원은 지난달 9일에도 제주시 일도2동에 있는 강은주 전 진보당 제주도당 위원장의 자택과 차량, 제주시 이도2동에 있는 강 전 위원장의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벌인 바 있다.

국정원은 당시 제주를 비롯해 서울, 경남, 전북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도내 3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공안탄압 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원회는 이를 두고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모면하기 위한 위기탈출용 공안 탄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대책위는 "강 전 위원장이 말기암 환자임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압수수색을 진행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지난 1일 국가인권위원회 제주출장소에 진성서를 제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