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탄압 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박지희 기자)
'공안탄압 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박지희 기자)

제주도내 진보정당 및 농민단체 관계자들이 북한으로부터 지령을 받은 뒤 반정부활동을 해온 혐의로 조사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압수수색을 받은 사안이다.

9일 경찰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진보당 제주도당 전 위원장 A씨와 같은 당 현직 위원장 B씨,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 C씨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적용, 수사를 벌이고 있다. 

A씨는 지난 2017년 7월 29일 캄보디아에서 북한 대남 공작 부서인 문화교류국(옛 225국) 소속 공작원을 만나 제주 지하조직 'ㅎㄱㅎ' 설립과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A씨가 B·C씨와 함께 조직을 결성해 북측과 암호 프로그램, 클라우드를 이용해 통신했다고 보고 있다. 다만, 'ㅎㄱㅎ'라는 이름의 정확한 뜻은 알려지지 않았다.

앞서 국정원은 앞서 지난해 11월 9일 제주 경찰에 협조를 요청, A씨 자택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같은해 12월 19일에는 B씨와 C씨의 자택을 대상으로 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제주경찰청은 이와 관련, 휴대전화 등 압수수색한 물품에 대해 일부 디지털포렌식을 진행했다. 그 결과, 이들이 국가보안법 4조(목적 수행)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했다.

경찰은 A씨가 지난해 11월까지 북으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한미 군사훈련 중단', '반미 투쟁 확대', '미 첨단 무기 도입 반대' 등 구체적 지령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이들은 또 지난 2019년 2월 '북한 영화 상영식'을 열며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등 일종의 사상교육을 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들은 현재 모두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씨는 암투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제주에서 관련 압수수색이 이뤄질 당시 꾸려진 '공안탄압저지 및 민주수호 제주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반발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아직 기소조차 이뤄지지 않은 사건에 대해 압수수색영장에 명시된 내용만을 갖고 간첩단 사건으로 부풀린 보도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면서 "윤석열 정부가 온갖 방법을 동원해 진보진영을 말살하려는 것"이라고 분개했다.

이어 "집회신고를 내고 제주공항 등지에서 공개적으로 진행했던 통일운동부터 강정해군기지 폐쇄 기자회견 참석, 진보정당 후보지지 선언 기자회견 참석까지 친북활동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또 "친북 활동으로 지목된 북한영화 상영식은 이미 2018년 7월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부천영화제)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개했던 영화를, 제주에서도 진행했던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 단체는 "헌법재판소에서 국가보안법 위헌 심사가 진행중이고,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이 이양되는 시기에 맞춰서 '짜맞추기'식 수사로 국가보안법과 국정원의 존재 이유를 부각시키려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또 "최근 북한의 무인기 침투사건으로 안보공백의 책임이 불거지는 윤 정부가 간첩단 사건을 조작해서 보수언론에 흘리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권의 위기를 국가보안법, 공안탄압으로 결코 모면할 수 없다. 탄압이면 항쟁"이라면서 "우리 대책위는 윤석열 정부의 ‘정권위기 탈출용 공안사건 조작’에 당당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