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에서 공모한 '가고 싶은 가로수 길' 사진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월정사 가는 길'.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제주시 제공)
제주시에서 공모한 '가고 싶은 가로수 길' 사진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월정사 가는 길'.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제주시 제공)

제주도내 가로수 조성 관리사항을 규정하는 조례 개정안을 두고, 시민사회단체가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보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전날인 26일 제주도가 입법예고한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 개정안'에 대해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도로를 새로 만들거나 바꿔 가로수 식재·제거 등이 이뤄질 경우, 관리 부서와 협의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식재 기준을 세우는 등 가로수 관리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이 단체 "가로수 관련 정책적 관심과 개선 의지가 담겼다"며 환영 입장을 밝히면서도 다소 한정된 개선책에 불과하다고 아쉬워했다. 현재 가로수 상황에 비춰볼 때 체계적·종합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참여환경연대는 "현재 조례는 도지사의 책무 조항 및 도시숲등 조성⋅관리계획의 수립⋅시행, 실태조사 및 통계관리, 도시숲 등의 측정⋅평가, 도민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조항 등 내용이 부족하다"면서 "이처럼 도시숲 조례가 담아야 하는 기본내용이 없는 도시숲 조례는 한계가 명백하기에 조항 신설을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례 제3조 2항도 ‘국가 또는 도지사 이외의 사람이 도시숲등을 조성·관리할 경우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 조례에 따르면 도시숲의 조성·관리를 법인·단체, 기관이나 개인 등에게 사업의 일부는 '위탁'할 수 있다. 이 단체는 도민참여 활성화보다 업무 분장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판단했다. 

이 단체는 "제주도는 전국 광역 지자체 중 도로보급률이 서울특별시 다음으로 높다. 그러면서도 가로수 조성 비율은 신도시인 세종시 다음으로 낮다. 사실상 전국 꼴찌"라면서 "기후위기시대 가로수의 중요성에 비추어 본다면 부끄러움을 감추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로수는 아스팔트와 시멘트의 열기를 내려 열섬현상을 완화하며, 탄소를 흡수하고, 미세먼지를 흡착하며, 걷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면서 "우리는 가로수가 시민 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정안을 충분히 보완할 것을 도에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