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제409회 정례회 개회사를 하고 있는 김경학 의장. (사진=제주도의회)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이 행정체제개편 논의와 관련, 제주도가 특정모델에 초점을 맞춰 추진하지 말 것을 강조했다. 

김경학 의장은 16일 오후 2시 제409회 제1차 정례회 개회사를 통해 "민선8기 제주도정과 도의회는 지난 8일 상설정책협의회를 열고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6개 항에 관해 합의했다"면서 "행정체제개편의 경우 '주민수용성'을 최우선으로 한 절충안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쐐기를 박았다. 

김경학 의장이 언급한 특정 모델이란 의회와 자치단체를 일원화하는 '기관통합형'으로, 오영훈 지사는 지난 7월 12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발전포럼 특별강연회에서 기관통합형에 무게를 싣는 발언을 해 도의회의 빈축을 샀다. 

행정자치위원회는 오 지사 언급 이틀후인 7월 14일 제407회 제주도의회 임시회에 업부보고 자리에서 "기초자치단체 부활에 속도를 내는 것은 긍적적이나 이미 결론을 내고 추진하는 것 같다"면서 "새로운 기관 구성 제시로 민선5기부터 지금까지 도민사회가 논의한 사안을 원점화 시키고 논의 과정에서 도의회는 패싱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오영훈 도정은 지난달 30일 행정체제개편위원회 첫 회의를 시작한 가운데 기초자치단체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다음달부터 착수, 이에 김경학 의장이 공식적으로 특정 모델에 초점을 맞춰 추진하지 말 것을 재차 강조한 것. 

김경학 의장은 "도민 갈등을 최소화하고, 각정 행정비용에 대한 비용편익분석 등 행정의 효율성에 대한 신중하고 충분한 검토를 바탕으로, 도와 의회가 국회와 행정안전부 등 중앙행정기관과의 절충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합의는 곧 도민과의 약속"임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제가 합의사항을 다시 꺼내 든 이유는 반드시 실천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