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재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진보당 선거연대 기자회견.(사진=김재훈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이 선거를 위해 손을 잡았다. '윤석열 정권 심판'으로 목소리를 모았다. 선거연합 때마다 각 당의 내홍이 없지 않다. 선거연합에 참여하는 당 내부에서 '승리'만을 위한 야합이라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나오는가 하면, 소수 정당이 현재 기울어진 선거 제도를 극복하고 현실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는 논리도 선다. 이른바 명분과 실리 싸움인 셈이다.

소수 진보정당이 민주당과 선거연합을 통해 실리를 얻은 사례가 분명히 존재한다. 21대 선거에서 민주당과 선거연합을 통해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된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의 사례를 들 수 있다. 반면, 명분도 잃고 실리도 잃는 경우도 없지 않다. 역시 21대 총선 당시 녹색당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민주당과 선거연합 과정에서 큰 상처만 입고 말았다.

선거연합을 택한 진보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민주당과 손을 잡았다. 진보당은 어디로 갈까. 문제는 정책이다. 두 당은 ▲대통령 거부권에 막힌 법안 재추진 ▲비례성 강화 위한 선거제 개혁 추진 ▲저출생 문제 해결 ▲기후위기 극복 ▲생명안전기본법 법안 제정 ▲경제적 약자 '을'의 기본권 강화 ▲권리보장법 제정 ▲농업에 대한 국가의 역할 강화 ▲보편적 기본서비스 확대 방향 제시 ▲윤석열 정부가 망친 경제 회복을 공동 공약으로 내걸었다. 다소 피상적이다.

두 당이 추구해온 구체적인 사안들을 놓고 보면 그 간극은 매우 크다. 제주의 경우를 보자. 제2공항 건설 관련 문제부터 합의를 이루기 쉽지 않아 보인다. 제2공항 관련 입장만 놓고 보자면 민주당은 진보당보다는 국민의힘에 더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생뚱맞은 조합이라는 비판을 면하려면 민주당과 진보당 제주도당은 제주 대표 현안들에 대한 정책적 고민의 결과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대통령 선거가 아닌 국회의원 및 도의원 보궐 선거가 아닌가.

두 도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만이 아닌 제주의 문제에 대한 공동 해법도 제시해야 한다. 그것이 도당의 책무 아닌가. 가장 먼저 오영훈 제주지사가 방기한 제2공항 관련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밝힐 필요가 있다.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자기결정권 확보 방안은 물론, 주민투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