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성소수자 혐오발언' 강충룡 의원 윤리위 소집 안할 듯
상태바
도의회, '성소수자 혐오발언' 강충룡 의원 윤리위 소집 안할 듯
  • 김재훈 기자
  • 승인 2021.01.19 13:40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회의 상정된 조례안 파악 않고 혐오발언 내뱉은 강충룡 의원
조례안 제대로 봤냐는 질문에 "검토의견에 나와 있어" 딴소리
강충룡 제주도의원(사진=제주도의회 제공, 텍스트=김재훈 기자)
강충룡 제주도의원(사진=제주도의회 제공, 편집=김재훈 기자)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성소수자 혐오발언을 한 강충룡 제주도의원에 대해 제주도의회는 윤리위원회를 소집하지도 않고 유야무야 넘어갈 모양새다.

제주도의회가 강충룡 의원(국민의힘, 서귀포시 송산동·효돈동·영천동)을 대상으로 윤리위원회를 소집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좌남수 제주도의장은 18일 오후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아직은 윤리위원회 소집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좌 의장은 “왜냐면 의원이 (해당) 발언을, 반대토론에서 했는데, 의장이 제지할 사항은 아니”라면서 “정치적 책임을 자기가 져야 한다. 어떤 방법으로든지.”라고 말했다.

좌 의장은 지난 주 도의회 차원에서 논의를 하고 어떤 결론을 내릴 것이라 말한 바 있다. 이에 어떤 조치를 취하리고 결론을 냈는지 묻자 좌 의장은 “(강충룡 의원에게) 도민에게 사과하든 어떻게 하든 하라. 그 정도 했다. 그 이상 우리 의회에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이에 강 의원은 18일 자신의 혐오발언에 대한 사과문이 아닌 입장문을 발표하고,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하며 유감의 뜻을 표했다. 그러나 강 의원이 입장문에서도 여전히 인권 의식이 결여된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편, 강충룡 의원은 지난해 12월 23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에 상정된 제주학생인권조례 관련 반대토론에서 “저는 동성애, 동성애자를 싫어합니다”라는 혐오발언을 해 비판을 자초했다.

특히 본회의에 상정된 제주학생인권조례는 ‘성적지향’에 차별 금지 관련 조항도 삭제된 상태였기에, 강 의원이 조례안을 제대로 살펴보지도 않은 상태에서 반대토론에 나서 혐오발언을 쏟아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조례안을 제대로 숙지하고 발언에 나선 것이냐는 질문에 강 의원은 지난 13일 제주투데이와 전화통화에서 “자료에 보면 참고 자료 맨 마지막 장에 그 내용이 나와 있다.”면서 반대토론 발언의 경위를 밝혔다.

본회의에 상정되었던 제주학생인권조례안에는 해당 내용이 없다고 다시 설명하자 강 의원은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 검토보고서에.”라고 둘러댔다. 결국 상정된 조례안을 직접 살펴보지 않았다는 걸 인정한 셈이다.

결국 강 의원은 본회의에 발의된 제주학생인권조례안에 성적지향에 따른 차별 금지 관련 조항 삭제 사실을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고 반대토론을 신청해 성소수자 혐오발언을 쏟아내며 도내 성소수자 혐오 논란의 중심에 선 셈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존나빡침 2021-01-19 14:20:44
제주투데이의 정체는 뭐지??

제주다른날 2021-01-19 14:16:34
김기자!!!알지도 못하면서 자꾸 아는척 그만 하시오!!!
수정가결된 조례의 관계법령에 '성적지향'이라고 써있는 국가인권위법이 그대로 있는거 알고 있는거? 학생인권조례가 국가인권위법을 그대로 따르는거 모르고 기사쓰는거? 그래서 학부모가 열받는거잖아!!!
그러니 학부모인 강충룡의원도 얼마나 걱정이 되면 이런 자리에서 학부모입장에서 위험을 무릎쓰고 하고 있냐고!!! 니네같은 기레기같은 기자가 있는거 알지만 끝까지 바른말씀하시는 강의원님같은 분 응원한다~~~

제주에스터데이 2021-01-19 14:05:27
제주투데이 경고한다!!!니들 자꾸 동성애옹호기사쓰지말고 아이들교육 지키는 기사써라!!!

도의회나 강충룡이나 2021-01-19 14:04:39
똑같지.
민주당이 사람과 인권에 대한 개념이 있나?
정말 전국적 이슈될까 창피함.

구라치는인권! 2021-01-19 14:03:27
국가인권위원회법의 인권이 중심이라고 하면서 학부모한테 성적지향뺐다고거짓말 치지마라!!니들 이 조례 없이도 이미 초등학교부터 양서매자 동성애자 트젠 레지비언소개를왜 인권교육시간에 하는데!.?????어?????
구라칠래?????

기사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