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픽사베이)
(사진 출처=픽사베이)

"공유합시다!"

공유는, 모두가 함께 웃으며 살아가는 제주를 만들기 위한 키워드이다. 이에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제주지역 사회적경제의 가치 확산을 위한 '2023 공유제주 기자단'을 모집했다. '공유제주 기자단'은 공유경제의 가치를 밝히고 제주 지역의 실천 사례를 둘러보며 공유의 가치 확산을 위해 제주가 나아갈 방향까지 모색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공유경제는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을 말한다. 최근에는 물품뿐만 아니라 생산설비, 서비스 등을 공유하는 것 또한 공유경제에 포함된다. 환경적 가치, 사회적 가치 등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레인 제주(LEINN Jeju)는 레인의 공통 과정에 제주의 지역의 색을 녹여 진행되는 학사과정이다. 레인(LEINN)은 기업가적 리더십 및 혁신학과(Degree of Entrepreneurial Leadership & Innovation)의 줄임말로 스페인 몬드라곤 경영대학교에서 2009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혁신적인 4년제 기업가정신 전공과정이다. 

(이미지=레인제주 홈페이지)
(이미지=레인제주 홈페이지)

 

레인의 학습 방법 또한 일반적인 대학과는 다르다. 15명이 팀을 이루어 진행되는 팀 학습, 개인 학습, 프로젝트 실행 및 기업 운영 이렇게 세 가지 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개인 학습에 있어 방법, 주제, 시간 등을 한정짓지 않는 등 자율성을 존중하며 각자의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전 세계 9개 도시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에서 학습하면서 유럽 4년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지난달 31일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레인 제주의 박향기 코치와 차민해 코치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레인을 제주에서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주가 가진 특징 때문이에요. 로컬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세상에서 지역다움을 교육 안에 담아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다양한 지역 중에서도 지역다움을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곳이 제주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제주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특징에 집중했는데요, 서로 간의 연결성이 높고, 지역을 살리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는 지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주가 가지고 있는 특색들을 잘 담아낸 교육과 그것을 지역사회와 연결해서 함께 공생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레인 제주와 공유경제는 어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지식과 경험의 공유의 장을 만든다고 생각해요. 레인 제주에 도움을 주시는 멘토분들은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앞으로의 지역사회를 이끌어나갈 청년들을 위해 공유해주시는데요, 이분들 또한 지역사회 안에서 함께 청년들을 키워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동의하시기 때문에 시간이라는 자원을 기꺼이 내어주시고 있습니다.

청년들 입장에서는 레인 제주를 통해 비즈니스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을 지원받을 수 있고 경험의 장에 참여할 수 있는 등의 방식으로 공유경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비즈니스를 통해 최종적으로 지역의 지속 가능성을 바라보는 것이기에 공유경제의 틀 안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달 31일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레인제주 박향기 코치와 차민해 코치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이지수)
지난달 31일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레인제주 박향기 코치와 차민해 코치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이지수)

레인 제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본질추구, 협력, 사회혁신, 책임입니다. 이렇게 4개가 레인 제주의 4대 가치인데요. 첫 번째는 본질을 추구하는 겁니다. ‘왜?’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협력입니다. 저희가 기대하는 건 혼자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했을 때 더 큰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에요. 팀으로 창업하는 데에는 이러한 이유도 있어요.

세 번째로는 이웃과 사회에 기여하는 삶입니다. 개인의 성취를 넘어서는 가치로 ‘과정과 결과에 있어서 변화를 일으켰는가?’가 가장 큰 지향점이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책임인힙니다. 책임의 가치가 협력과 사회 혁신을 이루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레인 제주는 어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곳인가요?

“레인 제주는 자기다운 방법으로 학습하여 이웃과 사회에 기여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곳입니다. 특히 이론 학습에 그치지 않고, 직접 부딪히며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레인 제주에서 즐겁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이라는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학습하는 즐거움을 알고 싶은 사람들도 환영합니다.” 

청년세대가 귀해지고 있는 만큼 청년세대가 설 수 있는 자리 마련의 필요이 높아지고 있다. 레인 제주에서 추구하는 지역사회 구성원 간의 지식과 경험의 공유는 청년세대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청년세대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제주 지역과의 공생과 지역의 지속 가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