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김재훈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김재훈 기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직을 내려놓았다. 그간 도민에게 해온 약속은 지키지 않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원희룡 전 장관은 제주지사 시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제주도 이관을 주장한 바 있다. 원 후보자는 과거 "JDC가 국토부 산하 공기업이라는 것을 당연시 하던 시기는 지났다"고 말했다.

JDC를 제주도에서 관리하는 것이 전문성과 지속성 측면에서 더 낫다는 논리를 펼쳤다. 그는 2018년 제주지사 선거에서 "국토교통부 산하 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의 운영을 제주도로 이관하거나 또는 면세점 사업 등을 통해 얻은 수익을 지역화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공약하고, 지난 대선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도 JDC를 제주도로 이양하겠다는 약속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국토부 장관이 된 뒤에는 없던 일이 됐다. 이는 진작 예고되었던 일이다. 그는 국토부장관 내정자 인사청문회에서 그동안 내뱉은 말을 바꿔 JDC 이관을 유보하는 자세를 취했다.

원희룡 국토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질의답변서 일부(사진=소병훈 국회의원실 제공)
원희룡 국토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질의답변서 일부(사진=소병훈 국회의원실 제공)

청문회 당시 원 장관은 인사청문 서면 답변에서 JDC를 국토부와 제주도 중 어느 소관으로 하는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JDC 이관 여부나 방식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있는 만큼, 제주도와 국가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이에 제주지사 시절의 발언과 지난 대선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 자신이 한 약속을 사실상 뒤집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그가 국토부장관을 맡은 뒤에도 JDC 이관은 추진하지 않은 것은 그다운 일처리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원 전 장관은 제주지사 시절 영리병원 공론조사 결과를 존중하겠다던 입장을 뒤집은 바 있다. 과거 재건축 규제 철폐를 주장하다가 “규제 완화는 신중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번복하기도 했다.

또 원 전 장관은 2018년 11월 일몰 예정인 제주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43곳을 모두 매입하겠다고 했다가 이듬해에는 기존 입장을 뒤집었다.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을 대상으로 민간특례 사업을 추진하며 현재에 이르고 있다. 오등봉 민간특례 개발사업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를 받았다는 말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되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최근 오등봉민간특례사업에 대한 특혜 의혹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제주 지역 시민사회에서는 제2공항 갈등이 더 심화될 것을 우려하며 원 후보자의 국토부 장관 내정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보은후원' 논란과 업무추진비 편법 사용 및 관용차 사적 이용 정황까지 드러나며 원 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비판도 잇따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