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대정읍에 위치한 송악산. (사진=제주투데이DB)
서귀포시 대정읍에 위치한 송악산. (사진=제주투데이DB)

송악산 정상부에 전망대 및 스카이워크를 설치하는 방안이 제시된 것과 관련, 제주도내 환경단체가 '송악산을 난개발로부터 보호하자는 취지가 무색한 방안"이라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26일 논평을 내고 최근 제주도가 공개한 '지속가능한 송악산 관리 및 지역상생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대해 "사실상 송악산을 훼손할 우려가 큰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제주도는 앞서 지난 22일 서귀포시 대정읍사무소에서 제주연구원이 수행한 해당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용역 내용에는 유원지 지정이 실효된 송악산 일대를 마라도해양도립공원과 연계, 도립공원으로 확대 지정하는 방안이 담겼다.

당초 송악산 일대를 문화재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됐지만, 도립공원 확대로 무게가 쏠렸다. 문화재 지정은 자연환경과 역사경관자원의 손상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지만, 지역경제 활용도 제한돼 지역주민의 반발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작용됐다.

반면 도립공원 방안은 부지확보를 위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송악산의 장소성과 상징성을 고려한 공간확보가 용이한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 향후 평화대공원과의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도 있다.

용역진은 지역상생 방안으로 산이수동항 기반시설 확충 및 사계절 활용, 관광객 확대 유입을 위한 야간관광 활성화, 어르신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송악산 세계지질공원센터 건립(가칭), 문화체육복합센터 건립, 전망대 및 스카이워크 시설 건립도 포함했다.

이 단체는 이를 두고 반발하고 있다. 수많은 화석과 섯알오름, 알뜨르비행장까지 연결되는 역사유적, 지질자원 등을 연계해 의미있는 활용방안을 찾자는 논의 속에서 제주도는 관광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

특히 전망대 및 스카이워크 시설 건립을 두고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단체는 "심지어 용역진은 '송악산을 대정의 랜드마크로 만들기 위한 계획'이라며 '송악산 위에서 하늘길과 송악산 앞 바다 위를 걷는 짜릿함을 경험할 수 있게 하겠다'는 설명도 덧붙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송악산 정상과 일부 탐방로는 탐방객에 의한 훼손과 잦은 사면붕괴, 일제강점기 진지동굴 붕괴로 2027년 7월까지 자연휴식년제가 시행되는 곳이다. 그만큼 보호가 절실할 지역이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그런데 뜬금없이 송악산 정상 부근에 전망대와 스카이워크를 설치하겠단 말이 어떻게 나오는 것이느냐"면서 "탐방객 출입을 아예 봉쇄한 상황이고 이후에는 총량적 관리를 해야 하는 곳에 대규모 관광객이 정상부를 찾게 만드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정상적인 계획이느냐"고 일갈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게다가 송악산은 3700년 전 얕은 바닷속에서 분출한 수성화산체이자 연약한 지질 구조를 가진 곳으로, 약한 진동에도 훼손이 될 수 있는 곳"이라면서 "그런데 여기에서 송악산 자체에 부하를 주는 개발공사를 하겠다는 것 자체가 이미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제주도의 특수성을 망각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또 "이렇게 막무가내로 송악산을 파괴할 거라면 도대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왜 획득했느냐"면서 "게다가 스카이워크 시설은 송악산의 있는 그대로의 경관을 훼손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고 질타했다.

이 단체는 "송악산이 더이상 난개발에 희생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지켜지길 바라는 도민사회의 노력으로 대규모 난개발을 두 번이나 막아냈다. 그런데 이제는 제주도가 나서서 직접 훼손하겠다고 한다"면서 "도대체 지속가능한 송악산 관리라는 제목의 용역 결과에서 어떻게 이런 내용이 나올 수 있는 것인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도는 이 개발계획을 즉각 폐기하라. 그리고 송악산의 환경가치를 미래세대에 지속가능하게 물려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정책으로 반영하라"면서 "도민사회의 상식과 눈높이에 맞게 도정을 운영하길 거듭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