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학생발명교육연구회, 제주청소년과학탐구연구회,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가 주관하는 '2003 길거리 열린 과학교실과 함께하는 제주과학축전'이 지난 20~21일 제주동여중 체육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도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과학을 체험할 수 기회가 제공된 데다 탐구력과 창의력을 북돋는 계기가 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선 도내 발명반 교사의 지도로 학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과 이를 설명하는 37개 코너가 마련돼 눈길을 모았다..

▲ '부메랑 만들기'(중앙중 강선탁교사)는 부메랑을 직접 만들어 보고 목표물을 정해 맞추기 놀이를 해 봄으로써 원래자리로 돌아온다. 이유는 강교사는 부메랑을 빠르게 회전하면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운동을 하지만 회전력 때문에 공기 저항이 바뀌면서 원래의 자리로 돌아온다고 설명하였다.

▲ '에어로켓 교실'(한림중 고용철 교사)은 TP용지와 요구르트 병을 이용하여 로켓을 만들고 공기를 압축하여 이 공기의 힘으로 로켓을 쏘아올려보는 체험 교실을 운영함으로써 힘과 운동의 법칙을 직접 체험 할수 있다고 하였다.

▲'떨어지지 않는 공'(세화초등교 송원혁)은 베루누이 원리를 이용하여 철사를 사용하여 나선형 모양의 통을 만들고 가운데를 빨대로 부착하여 입김을 불어주면 스티로품 구가 하늘로 올라가 떨어지지 않는다는 원리다. 초등학생에게 인기있는 코너였다.

▲학생발명교육연구회(회장 문성왕 사대부설중)은 제주과학축전은 4회째를 맞이하고 있고 흥미있고 다양한 과학실험을 체험함으로써 과학 꿈나무 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자는데 있다고 하였다.

▲체험과학 코너

과학팬터마임(고석종), 빨대 피리 만들기(고인배), 샌드위치 불꽃만들기(고성범), 헬리콥터 만들기(고성범), 금반지만들기(고용철), 공룡화석만들기(양순옥), 녹였다 다시 쓰는 주머니 난로(소대진), 폭탄을 제거하라(조익준), 성냥없이 촛불켜기(김남오), 소형중기 보트만들기(김선홍)

 


운영위원장 : 강동식 


부위원장 : 문성왕, 윤태건


운영위원 : 강동진, 강영봉, 고동림, 고용철, 고정상, 고종희, 김석갑, 김선홍, 김인선, 김창건, 소대진, 손승천, 송시태, 임일화, 조윤하, 현동걸, 홍주일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