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제주지사가 5일 오후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도정질문 답변을 준비 중이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5일 일본에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고향세 납세제도'에 대해 (제주도에서 시행할 수 있도록) 정부부처에 건의할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5일 오후 제주도의회 제1차 정례회에서 김용하 의원의 '고향세 납세제도 도입 의향'에 대한 질문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로서는 (정부에) 건의할 소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일본 지방자치단체에 주민들이 행정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내는 주민세 중 10% 가량을 납세자가 태어난 고향에 나눠주자는 취지의 '고향세 납부제도'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이라면서 "특별자치도 제도개선 사항으로 고려해 볼 의향은 없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일본 아베신조 총리 정부가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재정이 취약한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환영하고 있지만 반대로 대도시 등의 지방자치단체는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지사는 "제주도의 경우 특별자치도인 만큼 정부에 (고향세 납부제도 도입 필요성을) 건의할 소지가 충분히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일본 정부의 고향세 납세제도 실시 구상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정부당국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베신조(安培晋三) 일본총리 정부가 '고향세 납세제도' 신설 구상을 밝히면서 재정이 취약한 지자체와 재정형편이 나은 지자체는 반발하는 등 '고향세'를 놓고 지자체간 공방이 한창이다.

특히 일본내 일부 언론은 7월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고향세' 신설 구상을 밝힘에 따라 '농촌표'를 의식한 정치논리로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