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내각 인선에 문제가 있었음을 처음으로 시인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9일 낮 청와대에서 가진 천주교 정진석 추기경과의 회동에서 "(내각)인선과정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도덕적 기준을 소홀히한 측면이 있었다"며 인사의 문제점을 시인했다.

이 대통령은 "국민정서를 충분히 헤아리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국민들은 마음을 연 뒤에야 무슨 말을 해도 납득한다는 점을 깨달았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대해, "앞으로 내각 각료나 청와대 수석 인선 때 지적된 문제점들을 보완해 나가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이 새정부 초기 정부고위직 인선의 잘못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정부 조각과 청와대 수석 인선의 책임소재 문제가 표면화될 지 주목된다.

새정부 조각인선은 류우익 대통령실장과 박영준 비서관이 실무를 총괄했고 이명박 대통령이 최종 낙점하는 라인에서 이뤄졌다. 대통령의 이같은 인식은 인적쇄신 폭에도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다시말해서 조만간 단행될 쇄신인사가 쇠고기파동과 국정혼선에 따른 문책인사에만 그치지 않고, 언론검증 과정에서 부동산투기나 위장전입 의혹에 휘말린 문제 장관과 수석으로 까지 쇄신의 폭이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새정부 조각 인선과정에서 문제가 됐던 장관들과 청와대 김병국 외교안보수석, 곽승준 국정기획수석, 이동관 대변인 등도 교체대상에 포함되면서 쇄신인사의 폭이 예상외로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대통령은 이와함께, "국회가 빨리 열려야 민생관련 법안이 처리될 수 있고 개각을 하더라도 인사청문회 절차 등을 밟아 국정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조속한 국회 개원을 주문했다.

이 발언은 개각을 기정사실화 한 발언으로 개각이 구상의 단계를 넘어 실무작업까지 상당부분 이뤄졌음을 시사한 것으로 개각이 임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