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교육 행정개혁이 아니라 인적청산이다”

지난 15일 출범식을 갖고 천막농성에 들어간 제주도교육청비리공동대책위 소속 김상진 전교조제주지부 사무처장은 “교육 비리와 관련 의혹들이 제기된 이상 교육행정개혁은 인적 청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처장은 또 “도교육청은 사태에 대한 인식이 매우 미흡하고 사후처리 또한 형식적이고 단편적으로 흐르고 있다”며 “검찰 수사 수사도 지지부진해지면서 사태의 해결이 요원해지고 있어 천막농성에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혔다.

“오는 23일 도내 시민사회단체 합동 송년의 밤을 도교육청 마당에서 치르겠다”고 밝히는 김 사무처장은 “23일을 교육개혁 투쟁의 날로 선포하고 500여명의 도민 참여를 이끌어 내 도교육청 앞 마당을 교육 개혁의 물결로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도교육청에서 인사개선팀이 꾸려져 자구 노력을 하고 있으나 개선팀에 전교조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 사무처장은 “비리 의혹 관련 인사들이 교육 개혁을 추진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교육비리 관련자들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벌을 받아 용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이어 “그리하여 새로운 바람 속에서 새로운 개혁을 일궈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그리고 “전교조는 인사개선팀 참여를 거부한 것이 아니고 참여를 유보한 것"이라며 “현 교육감 체계에서 아무런 책임 없이 인사 개선 운운하는 것은 인사개선팀이 자칫 그들의 면피용으로 전략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은 따라서 “전교조는 먼저 비리 관련 의혹자들의 고해성사와 사퇴 등의 인적 청산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인사개선팀 참여를 유보했지만 그들이 팀 운영을 강행한다면 그때는 정말 참여 거부다”고 말했다.

이들 교육비리공동대책위는 앞으로 도교육청 앞 마당에서 교육개혁을 외치며 천막농성을 이어나갈 계획이며 오는 23일 오후 5시30분에 ‘교육개혁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