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을 향해 '폐암 산재'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제주도내 학교 급식실 노동자들이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을 향해 '폐암 산재'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단체는 "급식실 폐암 산재가 속출하면서 하나 둘 죽어나가는데 교육부장관과 교육감은 아무런 책임감과 고민도 없단 말인가"면서 "무거운 책임감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왜 약속하지 못하느냐"고 성토했다.

이어 "전국에서 실시된 급식실 폐CT 검사 중간결과에서 노동자 187명이 폐암과 관련해 '의심' 혹은 '매우 의심' 판정을 받았다"면서 "하지만 이는 검사대상인 55세 이상 10년 이상 근무자에 국한된 결과다. 검사 대상을 확대하고 누락된 3개 지역을 포함한 최종 검사결과가 나온다면 폐암 의심판정이 수백명에 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결과는 동일 연령 일반 여성에 비해 35배나 높은 발병율"이라면서 "교육당국은 폐암 예고를 받은 노동자와 그 가족들의 심정을 한번이라도 깊이 생각해봤나. 그랬다면 이렇게 한가할 수는 없다"고 꼬집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7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을 향해 '폐암 산재'에 대해 책임있는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이 단체는 "교육부는 공무직위원회에서 급식실 폐암 대책과 관련한 예산 수립 계획이 없다고 보고했다"면서 "일부 교육청들은 폐 이상 소견을 받은 노동자들의 재검진 비용을 개인에게 떠넘기려고 했고, 검사대상을 확대해야 한다는 노조의 요구도 묵살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급식실 폐암 산재 인정 후 2년 가까이 흘렀고, 벌써 5명이 사망했지만 폐암의 위험이 줄어든 곳은 어디에도 없다"면서 "우리는 죽음의급식실에 대한 진정성 있는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 교육청은 급식실 산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팀을 구성하고, 노조와 협의하라"면서 "관련 예산을 편성하고, 환기시설 개선 등 중장기적 대책에 앞서 시급한 대책부터 지금 당장 실행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환기시설 개선 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 ▲폐CT 검진대상 확대 및 정기검진 제도화 ▲폐CT 재검진 비용 도교육청 부담 ▲금식실노동자 1인당 식수 인원 개선 ▲노조가 참여하는 도교육청 산하 급식실 산재 대책 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 단체는 오는 21일 제주지역 총궐기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또 17개 시도교육감에 대해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으로 고발하고, 전국 사업장 전수조사를 통해 다음해 3월 신학기부터 해당 사업장에 '작업중지권'을 발동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