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시민 민주주의와 미디어 리터러시를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노무현재단 제주지역위원회와 제주의소리는 오는 14일 오후 7시 제주벤처마루 10층 대강당에서 ‘민주주의와 저널리즘’을 주제로 시민강좌를 연다. 노무현시민학교(제8강)를 겸한 행사다.

강사를 맡은 변상욱 CBS 기자는 30년 넘게 현장을 누볐으며 미디어본부장을 거쳐, YTN ‘뉴스가 있는 저녁’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번 강연에서 뉴스의 질적 저하와 가짜뉴스의 범람 등으로 인한 언론의 신뢰도 하락, 윤석열 정부 들어 언론자유지수가 떨어진 배경 등을 진단하면서 언론 개혁이 필요한 이유를 강조한다.

또 정파적인 저널리즘 환경 속 현재의 언론을 진정한 시민의 공론장으로 복귀시키기 위해 시민들 스스로 어떻게 미디어 리터러시를 강화하여 사실과 진실을 판별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언론이 기득권과 지배권력에 의해 비합리적이고 정파적으로 운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언론사 내부의 저널리즘 재구성을 통한 언론 개혁의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변상욱 대기자는 한국방송대상 라디오 보도 진행상 및 공로상, 송건호 언론상, 한국민주언론상, 안종필 언론상을 수상했고, 저서로 <언론가면 벗기기>, <굿바이 MB>, <대한민국은 왜 헛발질만 하는가> 등이 있다.

강좌는 9월 14일 오후 7시 제주시청 옆 제주벤처마루 10층 대강당에서 진행되며 도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문의는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064-745-0523)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