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일본인 납치 사건으로 인한 일본 여론은 북한에 대해서 <콩으로 메주를 쓴다고 해도 못 믿는다.>라고 해도 결코 과장된 표현이 아니다.

지난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평양에서 개최된 북한과 일본 외무성 고관회의는 아무런 성과 없이 끝났다.

김정일 위원장의 최측근인 강석주 제일 외무차관(김정일, 코이즈미 회담시 김정일 위원장 바로 옆에 앉음>의 회의 상대였다는 보도가 있었을 때는 납치 문제가 급진전 할지도 모른다는 큰 기대감이 일본 국민들에게는 있었다.

그러나 결과는 정반대였다.
<나이프를 포켓트에 넣고 잘 왔습니다> <압력에는 굴하지 않는다>는 북한당국의 일방적인 의사 표시였다.

이것은 일본 대표가 북한 방문 이틀 전인 9일 날 일본 국회에서 성립된 <개정 외국환, 외국 무역법>에 대한 노골적인 불만과 항의였다. 납치문제로 만든 법안이었다.

이 법은 일본에서 북한으로 보내는 돈의 송금 정지등을 유엔이나 외국의 허락을 받지 않더라도 일본 독자적으로 경제 제재를 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북한은 납치 되었다가 일본에 귀국한 5명을 즉각 북한으로 보내라고 요청했다.
이유는 귀국 당시 일시적으로 일본에 왔다가 다시 북한으로 돌아간다는 약속을 북한과 일본이 했기 때문에 그것을 지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일본 당국은 그러한 약속을 하지 않았다면서 그 제의를 거부했다.
이 약속건은 아직도 사실이었는지 아닌지 정확한 증거는 없지만 재작년 귀각 당시 <일시 귀국>이라고 모든 메스컴이 보도 했었다.

그러나 납치 피해자를 다시 납치한 북한으로 가게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면서 일본 여론이 들끓자 이 말은 어느 사이엔가 없어지고 결국 그들은 북한으로 가지 않았다.
그래서 여태까지 이 문제가 해결되지 못 하고 있다.

이번 회담이 성과 없이 끝나자 북한은 일본 정부를 향해 역납치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금 이들 5명의 가족 8명과 그 외에도 납치 피해자들이 있지만 두부 자르듯 시원하게 해결될 가망성은 없다.
오는 2월25일 북한의 핵 문제로 6개국 회의가 열리지만 일본은 핵문제 보다도 납치 문제를 더욱 중요시하고 있다.

국민여론이 용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은 만약 그럴 경우 일본의 참가를 거부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 러시아는 납치 문제 때문에 6개국 회의가 영향 받는 것을 우려하고 있지만 미국은 <납치는 테러다>면서 이 문제를 제기할런지 모른다고 한다.
핵 회의가 납치 문제로 더욱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