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당이 예비경선을 코앞에 두고 여전히 선거인단 문제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특히 그동안 의혹 수준에서 제기돼온 '유령 선거인단' 문제도 실제 일부 출입기자까지 영문도 모른 채 명단에 오른 사실이 30일 드러나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이에 대해 당내 국민경선위원회는 "선거인단으로 신청은 되지 않았는데, 인터넷 접수분에 전화번호만 포함된 걸로 확인됐다"면서 "IP 추적 등을 통해 경위를 조사하겠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민주신당이 선거인단 본인 확인을 위해 실시한 ARS 전수조사 결과, 전체 89만여명 가운데 6.4%인 4만 6천여명이 신청 사실을 부정, 선거인단에서 제외됐다. '허수'가 실제 있었다는 얘기다.

더 큰 문제는 8.9%에 이르는 6만 4천여명의 경우 결번으로 드러났는데도, 이를 모두 선거인단에 포함시킨 점이다. 게다가 통화에 실패한 9만 4천여명까지 포함시킨 점을 감안하면 "참으로 어이가 없다"는 게 당 안팎의 대체적인 분위기다.

▲ CBS노컷뉴스/제주투데이 제휴사
특히 통화에 성공한 78.1% 가운데서도 상당수는 그냥 전화를 끊은 사람들이어서, 이대로 경선을 실시하면 최악의 투표율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상황이 이런데도 민주신당은 이미 이 가운데 1만 명을 무작위로 추출, 이날중 예비후보자 홍보물을 발송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주신당은 다음달 15일부터 시작되는 본경선에 사상 최초로 모바일 투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유권자가 당 홈페이지에 먼저 휴대폰 인증을 거쳐 신청한 뒤, 투표 당일날 전화를 받아서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후보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민주신당은 또 지난 2002년 민주당 경선때 도입했던 인터넷 투표를 이번 경선에서도 실시하기로 했다.

하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여론조사 도입 여부는 예비경선 이후에 결정하기로 했고, 모바일 투표나 인터넷 투표의 반영 비율도 나중에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당초 10월 14일로 예정됐던 대선 후보자 지명대회는 하루 뒤로 연기됐다. 이에 따라 연말 대선에 나설 민주신당의 최종 후보는 10월 15일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CBS노컷뉴스/제주투데이 제휴사>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