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교대 통폐합저지 비상대책위가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에게 통폐합안 재논의를 요구하고 있다.
제주교대 통폐합 저지 비상대책위는 17일 제주교대 미래창조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유급을 각오한 이상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다"며 "학생들의 저항을 무시하며 통폐합을 강행하려는 교수들과 교육부는 각오하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지난 15일 학생총회 투표를 통해 학사일정 복귀를 거부했다"며 "17일까지 수업에 복귀하지 않으면 유급이 되는 점을 고려할 때 부당하고 비민주적인 통폐합을 인정할 수 없다는 각오를 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런 데도 불구하고 교수들은 오로지 학교의 권력자라 할 수 있는 총장에게 거스르지 않고, 자신의 안위를 지키기에 급급할 뿐"이라며 "아무런 발언도, 아무런 움직임도 보이지 않은채 학생들이 제 풀에 나가 떨어지기를 바라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인 교육부의 행동에 비춰보면 이해 못할 일도 아니다"며 "민주주의에 대해 조금이라도 상식을 가지고 있으면 누구라도 의아할만할 정도로 공고도 안된 투표, 직원들에게 찬성표를 던지도록 압력을 가한 총장에 의해 결정된 통폐합안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덧붙여 "명색에 '교육'이라는 단어를 명칭으로 달고 있는 부서가 이러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이것이 대한민국의 수준인가 하는 아연함을 느낄 뿐이다"고 했다.

대책위는 "우리는 이사회의 지도층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 국회의원 도지사 등은 지금 당장 졸속적이고, 부당하며 비민주적인 제주교대통폐합 안을 중단하고 재논의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