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노컷뉴스
'박근혜 총리설'을 놓고 청와대와 박근혜 전 대표 측 간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청와대와 한나라당 일각에서 '민심 수습의 돌파구'로 박근혜 총리설을 유력하게 거론하며 박 전 대표 측의 분위기를 떠보고 있는 반면, 박 전 대표 측은 불쾌한 기색을 드러내며 요지부동이다.

박근혜 총리설이 유력하게 거론된 11일, 이명박 대통령이 '조만간 박 전 대표에게 진정성을 담아 총리직을 제의하겠다'는 뜻을 여권의 한 인사를 통해 박 전 대표 측에 전달했다는 언론 보도가 흘러나왔다.

이어 한나라당 일각에서도 박 전 대표의 총리설을 띄우며 여론을 주도하기 시작했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당이 위기 상황인 만큼 박 전 대표가 총리에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제의가 온다면 얼마든지 받아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친이계인 백성운 의원도 "박 전 대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깨끗하고 소신 있는 리더십도 보여주셨다"며 "진정성 있는 제안이 이뤄지고 박 전 대표도 기꺼이 수락해서 합심해 노력해갔으면 하는 게 바람"이라며 박 전 대표 측에 대해 우회적으로 총리직 수락을 촉구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 측에서 총리제안을 제안하더라도 수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자, 청와대는 한발 물러섰다.

이와 관련해 박 전 대표의 핵심 측근은 CBS와의 전화통화에서 "청와대 측으로부터 아직 공식 제안을 받은 것은 없다"면서 "지금 상황이라면 총리직을 제안하더라도 받을 가능성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공식적으로 제안한 것은 없다"며 다만 "(박근혜 총리 카드는) 여러 카드 중의 하나"라며 수위를 한 단계 낮췄다.

청와대와 박근혜 전 대표 측이 총리설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것은 박 전 대표의 총리 기용에 대한 양측의 이해관계가 다르고 고도의 정치적인 판단을 필요로 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박 전 대표가 정권의 2인자로 등극할 경우, 여권의 권력지형이 근본적으로 바뀐다는 점에서 여권 주류 측의 고민이 있다.

또 쇠고기 파동에서 시작된 악화된 민심을 수습하고 여권의 전통적 지지층인 보수세력을 결집하기 위해 박 전 대표를 총리에 기용해야 한다는 현실론도 제기되고 있으나 위기상황을 단기적으로 피할지는 몰라도 기본적인 신뢰관계도 없는 두 사람의 동거로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공존하고 있다.

반면 박 전 대표 측은 이명박 대통령의 진정성을 의심하며 청와대의 의도에 휘말리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또 박 전 대표가 '실세 총리'라 한들 권한이 한정될 수 밖에 없고, 오히려 쇠고기 파동에서 빚어진 국정책임을 반분하는 것도 정치적 실익이 없다"는 계산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 측 핵심 인사가 "박근혜 총리설은 악화된 민심을 되돌리기 위한 임시방편일 뿐"이라면서 "지금 총리는 얼굴마담 역할 뿐이지 아무런 권한이 없다"고 지적한 대목은 이같은 상황 인식을 반증하고 있다.

'박근혜 총리설'을 둘러싼 신경전은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가 4.9 총선 공천 과정과 친박복당 논란을 거치며 형성된 불신에 궁극적으로 기인하고 있다.

지난 2월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시절, 총리 인선과정에서 '박근혜 총리설'을 둘러싼 양측 간 신경전이 넉 달 만에 그대로 재연되고 있는 양상이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