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검찰청은 제주도청 문화재 보조금 비리의혹과 관련해 8일 오전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제주도청  문화정책과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현장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보조금 지급 내역이 담긴 서류, 수첩 등 8종.12건을 압수했다.

특히 검찰은 문화재 보조금 담당공무원 김모씨(45)에 대한 긴급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김씨를 체포한 뒤 검찰로 압송했다.

검찰은 김 사무관을 상대로 문화재 행사 보조금이 적법한 절차에 의해 교부됐는지 여부와 환수한 돈을 어디에 사용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조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증거인멸 우려가 있어 압수수색과 함께 담당 공무원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김씨는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무형문화재 제 14호인 '허벅장' 전승 시연에 따른 행사비를 부풀려 지원한 뒤 각종 접대비 명목으로 그중 일부를 되돌려받는 수법으로 모두 9회에 걸쳐 2000여만원을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있다.

한편 허벅장 시연 조교 강모씨는 검찰조사에서 제주도가  전승 시연 행사 때마다 지원금을 지급하면서 1회당 200만원 가량의 정상 지원금에 수백만원 씩을 더 얹어 지급한 뒤 차액을 되찾아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와 강씨에 대해 대질조사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