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옥만, 장동훈, 고충홍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제주도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협약' 체결시 도의회와 사전협의를 거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의원들은 6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과 관련 "사전협의를 거쳐야 할 대의기관과의 조율도 없이 진행시켜버린 제주도정의 행보에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날 도의원들은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정부와 제주도간 협약(MOU) 체결시 도의회와 사전협의를 거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언제까지 제주도정은 '밀어붙이기식' 브레이크 없는 질주를 계속하려는가"라며 "제주도정은 우리의 노력을 철저히 묵살하고 국방부와 '2008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사업 예산'에 대한 조건부 협의를 단행해 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이는 주민이나 대의기관의 의사와는 아랑곳 없이 '제 갈 길만 가면 그만이다'는 오만함"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제주도는 정부와 협약을 체결한 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관련 인.허가 협의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해야 한다"며 "협약에는 주민갈등 해소방안 대책이 포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구체적인 인.허가 협의사항으로 ▲도시관리계획 변경에 따른 유원지 해제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반영 ▲국방군사시설 사업 실시계획 협의 ▲환경영향평가 협의 ▲공유수면매립 면허 및 실시계획 인가 등을 적시했다. 

의원들은 아울러 "정부 역시 협약에는 지역종합발전계획에 반영될 국고지원사업비를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