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고계추 제주도개발공사 사장, 문영섭 (주)청룡수산 대표, 이원진 제주렌트카(주) 대표, 김경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오찬익 (주)美浜 대표.
제16회 제주상공대상 수상자가 가려졌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문홍익)는 22일 상임의원회를 열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인에게 주어지는 제16회 제주상공대상 수상자로 고계추 제주도개발공사 사장(경영부문) 등 5명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수상자는 고계추 사장 외에 (주)청룡수산 문영섭 대표(기술개발 및 생산성향상 부문), 제주렌트카(주) 이원진 대표(사회복리부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김경택 이사장(특별대상 투자유치부문), 오찬익 (주)美浜(미하마) 대표(특별대상 최우수 해외기업인상) 등이다.

고계추 사장은 2004년 취임 이후 해마다 매출 및 당기 순이익을 크게 신장시키는 등 창사이래 최고의 경영실적을 거뒀고, 제주삼다수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린 공로가 인정됐다.

문영섭 대표는 국제기준에 적합한 식품 생산으로 부가가치를 높이고, 과감한 시설투자와 제품에 대한 품질개선 노력으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원진 대표는 토종기업을 이끌면서 제주관광의 선봉장 역할 뿐 아니라 제주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회장으로 활동하면서 어려운 이웃을 꾸준히 돕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노력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김경택 이사장은 국제자유도시 핵심 프로젝트 추진에 힘쓴 결과 막대한 외자유치를 이끌어낸 점이 수상자 선정으로 이어졌다.

재일동포 2세인 오찬익 대표는 일본 동경에서 기업을 운영하면서 재일본 관동제주도민협회 24대 회장 때 숙원사업인 회관 사무실을 마련했고, 2006년 7월엔 60만 재외 제주도민의 구심체인 재외제주도민회총연합회 회장으로 선출된 후 제주인의 위상을 드높이고, 재일동포들의 권익신장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지난해 태풍 '나리' 내습 때 수재민 성금 2000만원을 기탁하기도 했다. 표선면 표선리가 고향이다.

시상은 오는 29일 오후 5시 제주시 KAL호텔에서 개최되는 상의 창립 73주년 기념식에서 이뤄진다.

기념식에선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상공업 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헌신한 유공 상공인들에 대한 표창과 노사협력을 통해 산업평화에 기여한 유공자들에 대한 표창 등이 예정됐다.

다음은 제주상공대상및 각종 수상자 명단.

◇제16회 제주상공대상
▲경영부문=고계추 제주도개발공사 사장
▲기술개발 및 생산성향상부문=문영섭 (주)청룡수산 대표
▲사회복리부문=이원진 제주렌트카(주) 대표
▲특별대상 △투자유치부문=김경택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해외동포기업인상=오찬익 (주)美浜 대표

◇제주도지사 표창
▲(주)덕산 (대표이사 강덕주)
▲(주)SC제일은행제주지점 (지점장 한부현)
▲(주)한성렌트카 (대표이사 고양언)
▲(주)영도종합건설 (대표이사 고영두)
▲아스공항(주)제주지점 (지점장 이종남)
▲청원꽃집 (대표 양경택)
▲삼남석유(주) 장규성 전무이사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공로패
▲제주도택시운송사업조합 (이사장 강성지)
▲대한통운(주) 제주지사 (지사장 정윤부)
▲한국전기공사협회 제주도회 (회장 조태만)
▲(주)대신증권 제주지점 (지점장 고상범)
▲풍인건설(주) (대표이사 김신)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감사패
▲전국자동차노조연맹 제주지역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 조경신)
▲제주도항운노동조합 (위원장 전경탁)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표창
▲(주)뉴크라운관광호텔 (대표이사 오영근)
▲남천개발 (대표 고병주)
▲한일종합건설(주) (대표이사 문조숙)
▲(주)장원 (대표이사 김영걸)
▲영어조합법인 탐라바당 (대표 오정욱)
▲(주)한진건업 (대표이사 임병현)
▲(주)월드전자 (대표이사 부정훈). <제주투데이>

<고상철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