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8편에서 말씀드렸던 '덴마크 다이어트 편'은, 어제 내놓았으나 내용상 문제로 편집이 안 되어 보내지 못하게 되어 양해 부탁드립니다.

기대하셨던 분 아니면, 화가 나신 분에게는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 예전에 한방에서 좋은 한약재로 쓰이던 진피가 요즘 다이어트, 항암효과, 성인병예방 등 많은 효과가 입증 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요즘 뉴스나 신문을 보면 제주 감귤을 먹는 사람이 많이 줄어, 제주 감귤을 키우는 농민분들이 울상을 짖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제주 감귤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 제주 감귤을 쥬스 등의 가공 제품을 만들 거나, 해외 수출을 해도 제주 감귤의 실정이 많이 어려운 것을 마찬 가지 인가 봅니다.

작년에도 우리 아파트 근처에서 제주 감귤 밭이 잘 안 되 그 제주 감귤 밭을 화전하는 모습을 보고 매우 가슴이 아팠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런 제주 감귤을 키우는 농민분들의 한숨을 덜고자! 이번 편에서는 요즘 뉴스에서도 많이 보도 된 '귤껍질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귤껍질 다이어트에 좋은 점!]

나중에 '귤껍질 차'를 만드는 법을 정확하게 가르쳐 드릴 것이지만, 간단히 귤껍질 다이어트는 귤의 껍질을 말려, 그 것을 차로 마시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한의학에서는, 귤껍질을 두 종류로 나누어 '귤피'와 '진피' 나누는데, '귤피'는 그냥 우리가 먹다 버린 귤껍질을 말하는 것이고, '진피'는 그런 귤껍질을 말린 것을 우리 몸에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진피'의 다이어트 효과가 과학적으로도 입증 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죠.

그래서 귤껍질 다이어트의 좋은 점을 '한의학'에서와, '최근 입증 된 사실'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한의학으로는 귤껍질 다이어트가 왜 좋지?

- '진피'는 기운의 순환을 잘 순환시키는 효과가 있어, 기운이 뭉친 비만이 좋습니다.

특히, '진피'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해지는 효과가 있어 요즘 현대인들의 일상 생활에서, 많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많은 기여를 합니다.

그래서 먹으면 잘 체하고, 신경쓰면 잘 지치고, 대변과 소변을 잘 못보는 사람,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등에게 좋습니다.

'진피차'는 거의 대부분 모든 체질에 맞기 때문에, 일반적인 차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진피'는 다이어트 효과 이외도 구역질과 열이 나고 갈증, 기침이 날 때 등 한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약재 입니다.

+ 최근 입증된 귤껍질의 다이어트 효과는 무엇일까?

- 최근 모 TV에서 탤런트이자, 양혜승이 귤껍질 다이어트로 많은 효과를 봐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많이 추천하는 모습을 보셨나요?

물론, 자신의 재능을 살려 매일 한국 무용을 몇 시간 씩 한 것이, 양혜승의 최고의 다이어트 비법이겠지만, 요즘 뉴스나 TV를 봐서도 귤껍질 다이어트의 효능이 대단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최근 입증된 귤껍질 다이어트 효과가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합시다!

루틴과 혼합하여 비타민 P를 형성하는 귤껍질의 '히스페리딘'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할 성분입니다.

이 '히스페리딘'은 귤껍질에 약 1%정도 함유하고 있는 성분으로, 효소인 리파아제를 억제하는 역활을 해서 지방의 흡수를 막고, 축적된 지방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미국의 한 연구원에서는, 귤이나 오렌지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폴리메톡실레이테드 플레이본스(polymethoxylated flavones (PMFs))'이라는 물질이 함유돼 있는데, 이 물질은 비타민 E와 결합하면 콜레스테롤을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험 결과에서도,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사료를 먹인 햄스터에게, 귤이나 오렌지 껍질을 꾸준히 먹였더니, 심장마비의 주범으로 알려진 LDL콜레스테롤(흔히 말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최고 40%나 감소하는 현상했다고 합니다. 이 얼마나 대단한 효과입니까?

그리고 이 연구진은 과즙 쥬스에는 이 성분이 아주 소량만 들어있지만, 귤이나 오렌지 껍질에는 20배나 들어 있다고 하니, 살을 빼겠다고 과즙 쥬스를 먹으면 오히려 그 쥬스에 있는 당분이나 칼로리 때문에 살이 찌는 격이 되는 정말 바보 같은 짓입니다!

이런 효과로, 최근에는 국내 어떤 한 회사에는 이 '진피'의 효과와 여러 약재의 효과를 더해, 다이어트 제품을 만들어 많은 효능을 입증해 보였습니다.

그 밖에도 최근 밝혀진 '진피' 효과는 탁월한 항암 효과, 위산과다증의 이용, 당뇨와 고혈압 그리고 통풍 등 많은 성인병 등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그럼 어떻게 먹으면 될까?]

- 먼저 할 일은 귤을 사는 일이 겠죠? (꼭 제주감귤로만!!!) 요즘은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무농약 재배된 감귤도 있지만 가격이 부담 되신다면... 집에서, 요즘 과일 전용 세제를 이용해서 깨끗히 씻거나, 아니면 요즘 많이 이용하는 방식으로 연한 소금물이나 식초물에 담가 두었다가 깨끗히 씻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럼 다음 귤껍질을 까고! 아쉬워 하지 말고, 귤은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나, 이웃에게 줍니다. (이웃에게 드리면 아마도 이웃간의 정이 돈독해 지겠죠?)

귤은 작은 것은 30~40칼로리, 큰 것은 50칼로리에다 당분이 높은 과일이라 다이어트 때는 꼭! '진피차'만 먹도록 합시다.

먼저 귤껍질의 윗 부분을 위로 가게 한 뒤, 그늘 진 곳에 겹치지 않게, 넓게 펴줍니다. 그럼 다음 약 15일 정도, 부서질 정도로 바짝 말려줍니다.

(진피는 만드는 시간이 오래니, 진피차를 만들기 전에는 시중에서 파는 녹차를 수시로 마셔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귤껍질이 잘 말라 진피가 완성 되었으면! 진피 5~7g(귤껍질 한 줌 정도)와 물 500cc (맥주컵 2잔 정도)를 놓고 중불에 5분 동안 은근히 끓어 줍니다.

그런 다음, 150cc(차 한 잔 정도)가 됐다 싶으면 완성 된 것입니다!

매번 만들기가 번거로우 시거나, 뜨거운 차를 싫어하시는 분은 재료의 비율을 잘 조절해 한꺼번에 많이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고 하루에 두 세잔씩 마셔주는 것이 좋죠.

여기서 주의 할 점 세 가지!!!

1. 처음에 먹을 때, 아무래도 한방차이다 보니 우리 입에는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다고 설탕이나 꿀을 넣는 경우에는, 설탕이나 꿀에 있는 당분이 지방으로 변해 지방 분해를 위해 마시는 '진피차'의 효능이 별 효과가 없어지므로, 설탕과 꿀을 넣기전에 한 번더 생각해 봅시다!

2. 며칠 마시고 말기? 어떤 다이어트든 단기간에 빼는 다이어트는 없습니다. 만들기가 번거롭더라도, 딱 한 달 동안만 꾸준히 마시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시다.

3. 매번 당부드리는 거지만 귤껍질 다이어트는 다이어트의 시너지 효과를 높여주는 시너지 프로그램 입니다.

결코 귤껍질 다이어트 만으로는 충분한 체중 감량을 보기 어려우니 '식사요법', '운동요법', '생활요법'과 함께 병행하세요.

오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평소 귤만 먹고 별 필요 없이 버렸던 귤껍질에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는 줄 처음 아셨죠?

그리고, 또 놀라운 사실은 귤보다는 귤껍질에 오히려 비타민 C가 많다는 점입니다.

제주 감귤이 어려워 우리 제주 농민이 어려운 지금! 우리가 귤껍질 다이어트를 시도해 제주 농민의 입가에 미소를 띄게하고, 함께 날씬한 몸매를 얻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어떨까요?

내일은 비만보다 더 위험한 비만 '마른 비만'에 대해 얘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