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후보에 '칼호텔 매각중단 및 고용보장'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는 서승환 본부장. (사진=박소희 기자)
이재명 대통령 후보에 '칼호텔 매각중단 및 고용보장'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는 서승환 본부장. (사진=박소희 기자)

제주칼호텔매각중단을위한도민연대와 서비스연맹 제주관광서비스노조 제주칼호텔지부는 13일 제주를 찾은 이재명 후보에게 "제주칼호텔 매각중단과 고용보장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달라고 건의했다.

제주칼호텔매각중단을위한도민연대 임기환 상임공동대표와 서승환 서비스연맹 제주관광서비스노조 제주칼호텔지부장 등은 이날 오전 제주4·3평화교육센터 입구에서 제주 정책 발표를 위해 찾은 이재명 후보에게 이같이 건의문을 직접 전달했다. 

단체들은 "㈜한진칼이 노동조합과 협의 없이 부동산자산운용사 ‘스타로드’에 제주칼호텔 매각을 추진하면서, 300명 노동자의 고용유지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면서 "매각이 진행된다면 코로나 재난시기에 제주도민인 제주칼호텔 노동자 300명이 일자리를 잃고 1000명이 넘는 가족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항공산업에서 사업확장과 독점적 이익을 누리기 위해 제주도민 300명을 정리해고하려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 송재호·위성곤·오영훈 국회의원을 비롯해 제주도의회가 만장일치로 고용보장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면서 "자신들의 경영실패로 인한 책임을 제주칼호텔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전형적인 재벌갑질"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한진칼의 최대주주로서 민생과 고용유지, 지역경제의 선순환과 부동산시장 안정을 통한 도민들의 주거비용 부담 완화 등을 위해 주어진 권한을 행사하도록 해야한다"면서 "코로나19를 빌미로 관광산업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무차별적인 정리해고와 일방적 폐업 등을 막기 위한 정책을 수립해 달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또 "매각이 불가피할 경우 호텔업 운영을 지속하는 조건으로 공공기관이나 지방공기업 등이 인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면서 "부동산사모펀드의 투기적 사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제주칼호텔 용도변경과 주상복합아파트 인·허가는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공기관 매입을 제안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검토 의향 있느냐는 질문에 이 후보는  "(칼호텔 매각건) 상황을 자세히 몰라 지금 입장을 밝히는 것은 어렵다"면서도 "다만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신 자료(건의문)는 천천히 살펴보겠다"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