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강경흠 전 의원 관련 일련의 사태에 대하여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 제대로 답해야 한다.

민주당 소속이던 강경흠 전 의원이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에 적발되고 성매수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일었다. 민주당 도당은 경찰 조사 단계에서 윤리심판원을 열고 강 전 의원을 제명 조치했다. 불똥이 튀기 전에 발 빠르게 불을 끈 셈이다.

민주당 도의원들은 강 전 의원이 야기한 사건들에 대해 지난달 14일 “동료 의원의 음주운전과 최근 연이은 불미스러운 일들을 지켜보면서 같은 당 소속 의원으로서  도의적으로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앞으로 의원 윤리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에 나서겠다”며 “일련의 비윤리적 행동의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윤리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민주당 도당이 어떤 후속프로그램을 마련했는지에 대해서 아직 아무런 말이 없다. 강 전 의원이 사퇴했으니, 이제 잊혀지기만 하면 된다고 판단하지 않길 바란다.

민주당 의원들은 윤리교육을 강화하겠다 했다. 글쎄,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윤리교육이 부족해서 이번 사태가 발생한 것일까. 아니다. 도의원을 하는 데 유별난 윤리 의식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초중고 윤리교육 수준으로 충분하다. 다만, 공인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준법 정신을 가지고 있길 기대할 뿐이다. 민주당 의원들이 윤리교육을 강화하겠다 약속했지만 그 효과에 대한 기대는 없다. 그마저도 기껏해야 두어 차례 특강을 받는 수준에 그칠 것 아닌가.

민주당 도당은 윤리교육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청년 영입 계획이다. 얄팍한 간판을 내미는 청년이 아닌, 기성 정치인들을 도와 선거운동을 하며 점수를 따는 청년이 아닌, 제주 청년들의 삶과 미래를 위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천하는 청년들을 영입할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청년들을 영입하기 위해서는 당내 기성 정치인들의 쇄신이 그 무엇보다 필요하다. 민주당 도당이 국민의힘과 큰 변별력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지 오래다. 민주당 도당은 무엇보다 먼저 기성 정치인들의 쇄신 계획과 청년 영입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어렵게 이뤄가고 있는 '청년 정치인'의 이미지에 찬물을 끼얹은 책임을 져야 한다. 적극적인 청년 정치인 영입 및 육성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민주당 도당이 자당 소속 의원이 성비위 혐의로 수사를 받으면서 사퇴해 해당 선거구를 공석으로 만든 데 대해 반성하고 있는지는 그 선거구에 후보를 공천하는지 마는지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내년 4월 해당 선거구의 도의원 보궐선거에서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민주당 도당이 이번 사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책임을 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 될 것이다.

민주당 도당은 당헌까지 바꾸면서 성비위 관련 큰 논란을 야기 공석이 된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냈다가 거센 비판을 받은 사례를 떠올릴 필요가 있다. 제주에서부터 책임 정치의 모범을 다시 세워 나갈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