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봉 제주도의회 의원(노형동을, 더불어민주당)이 올해 국제관함식이 제주 강정해군기지에서 열리는 계획은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상봉 제주도의원이 11일 36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이상봉 의원은 11일 오후 2시부터 열린 제주도의회 제36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그 동안 제주해군기지는 해군의 일방적인 결정과 그에 따른 갈등으로 공동체가 파괴된 곳으로, 강정마을 공동체를 봉합하고 치유하는 길은 제주사회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과제였다"며 "최근 구상권 철회와 커뮤니티센터 개소 등 화해와 평화의 봄바람이 불어오는가 싶더니 국제관함식으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10년에 한번씩 열리는 국제 관함식은 올해의 경우 국제 관함식에는 2008년보다 더 규모가 크며 세계 30여개국의 해군에서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두가지 이유로 국제관함식의 제주 개최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이 의원은 "국제관함식 개최의 국제적 명분도시대의 흐름과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해군 측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국제관함식의 첫 번째 목표는 북 도발위협이 지속되는 엄중한 안보상황에서 강력한 군을 원하는 국민들의 높은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서라고 제기하고 있다"며 "남북정상의 두 차례 회담, 북미간 정상회담 개최 등 최근의 정세는새로운 평화의 질서로 재편되고 있는 상황과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제관함식 개최는 강정마을 공동체를 다시 갈등을 몰아 넣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짚었다.

이 의원은 "해군 측은 지난 3월 16일 강정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강정마을회는 3월 30일 임시총회를 통해 사실상 국제관함식 유치를 반대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그럼에도 해군은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행하고 있어 주민동의 없는 행사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백번 양보해 국제관함식이 대한민국 해군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대양해군 위용을 자랑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구상권 철회 이후총체적인 치유와 화합을 모색해야 하는 강정의 입장에서는 주민동의 없는 관함식 강행은 치유의 시작이 아니라 또 다른 갈등의 증폭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따라서 이 의원은 "해군측은 지금이라도 관함식의 제주 개최를 신중히 재검토해야 하며, 국방부와 원희룡 도정도 이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