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제주도를 전략기지화하는 방안을 논의한 일이 알려지며 논란이 이는 가운데 제주지역 정당들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8일 진보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내고 특위의 최종보고회를 두고 “제주도를 핵 전쟁의 전초기지로 삼아 동북아의 화약고로 만들겠다는 엄포”라고 강도 높게 규탄했다.
이어 “실제로 한기호 국민의힘 특위 위원장이 제주도에 공항을 새로 만든다고 하면 북한 핵을 억제하는 데 필요한 대형 수송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정도까지 해줬으면 좋겠다며 제2공항 군사기지화에 방점을 찍는 답변까지 내놨다”며 “과거 제국주의 일본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힐난했다.
또 “국민의힘이 제주도민을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보지 않고 전쟁의 총알받이쯤으로 보고 있는 것이란 의심이 든다”며 “오영훈 지사와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지금이라도 제2공항 계획에 대해 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철회하는 데 앞장 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진보당 제주도당은 군사기지에 빌미를 내어주는 제2공항 계획에 반대한다”며 “모든 당력을 모아 제주도민들과 함께 제주 제2공항 건설이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 전문.
제주를 전쟁기지 군사요새화 하겠다는 극악무도 후한무치 국민의 힘 해체하라
12월 26일에 있었던 윤석열 정부가 ‘핵무장론’을 공개적으로 피력하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제주도에 핵무기를 직접 배치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채택했다. 이 보고서는 제주도가 미국의 핵무기를 한반도에 전진 배치 할 때 가장 최적지라고 거론함은 물론, 제2공항에 전략폭격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와 핵무기의 임시 저장시설까지 구축하라고 제시하고 있다. 제주도를 핵전쟁의 전초기지로 동북아의 화약고로 만들겠다는 엄포다.
실제로 이번 보고서와 관련해 취재진과 질의응답에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 한기호 위원장은 제주도 같은 경우 공항을 새로 만든다고 하면 그 공항이 전시에 북한 핵을 억제하는데 필요한 대형 수송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정도까지 해줬으면 좋겠다며 제2공항의 군사기지화에 방점을 찍는 답변까지 내놨다.
특히 제주도에 미국 전략폭격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건설 및 핵무기 임시 저장시설 구축을 검토해야 한다고 명시한 것은 태평양전쟁 막바지에 일제가 일본 본토를 지키기 위해 제주도를 총알받이로 제주 전체를 군사 요새화했던 ‘결 7호 작전’과 다를 것이 무엇인가? 이처럼 제주도는 일제강점기 군사기지화의 아픔을 직접 안고 있는 곳이다. 이런 곳에 군사 요새화를 추진하는 것은 과거 제국주의 일본과 무엇이 다른가?
국민의 힘이 위 보고서를 채택한 행위는 제주도민들을 지키고 보호해야 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 보지 않고 전쟁의 총알받이 쯤으로 보고 있는 것이란 의심이 든다. 제주도민을 국민으로 본다면 제주도 전체를 총알받이화 하겠다는 극악무도하고 후한무치한 보고서를 채택할 리가 없다.제주도민을 무시하고 제주를 군사 요새화 하겠다는 보고서를 채택한 국민의 힘은 반드시 제주도민들의 엄중한 심판이 내려질 것이다.
오영훈 지사와 민주당 국회의원들에게도 요구한다. 제2공항이 제주도의 발전과는 전혀 무관하게 군사기지화의 도화선이 되고 있음이 명확해 졌다. 제주도를 전쟁의 화약고, 군사기지로화 하겠다는 생각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제2공항 계획에 대해 반대입장을 천명하고, 제주2공항 계획 철회하는데 앞장서라!
또한 윤석열 정부의 제2공항 강행과 평화의섬 제주도가 군사기지화 되는 것을 막아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진보당 제주도당은 단호히 군사기지에 빌미를 내어주는 제2공항 계획에 반대한다. 제주도를 전쟁의 화마에 휩싸게 만들려는 그 어떠한 획책도 모략도 단호히 반대하며 모든 당력을 모아 제주도민들과 함께 제주2공항 건설이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다.
2022년 12월 27일
진보당 제주도당
- 강정해군기지 반대시민들 “제주를 동북아 화약고 만들려는 국힘, 사과해야”
- 민주당 제주도당 “국힘 북핵 대응 시나리오, 몰상식 행태"
- 오영훈 제주지사 "핵무기 배치, 제2공항 군사기지 활용 안 돼"
- 국힘 "제주 전략도서화? 단지 개인 의견 ... 문건은 '찌라시'"
- 위성곤·송재호·김한규 “제주를 핵전쟁기지로? 국힘, 반민주·반민족 집단”
- “제주 전략도서화 검토해야..제2공항은 폭격기 활주로로” 국힘 북핵 대응 시나리오 논란
- 정의당 제주도당 “국민의힘, ‘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 제주녹색당 “국민의힘, 제주 전쟁기지화 시도 멈추고 사죄해야”
- 국토부, 제2공항 '전환평' 결국 환경부로...보완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