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폐쇄 결정이 내려진 제주시 봉개동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노동자 56명은 15일 오전 진정서 제출 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3년 2월 폐쇄 결정이 내려진 제주시 봉개동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노동자 56명은 15일 오전 진정서 제출 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쓰다가 버려지는 소모품이 아니"라고 호소했다. (사진=조수진 기자)

내년 제주시 봉개동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이하 봉개소각장) 폐쇄가 결정되면서 대량 해고 위기에 처한 노동자들이 제주도 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봉개소각장 노동자 56명은 15일 오전 진정서 제출 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쓰다가 버려지는 소모품이 아니"라고 호소했다.

노동자들은 "도는 봉개소각장을 위탁 운영한다는 이유로 노동자들에 대한 고용 의무가 없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고용대책을 위탁업체에 떠넘기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봉개소각장은 도의 필요에 의해 지어진 필수 공익.공공시설이고, 저희는 시설 운영을 위해 채용됐다"면서 "우리는 지난 20년간 현장에서 근무하며 제주 환경지킴이의 긍지와 자부심으로 묵묵히 현장을 지켜왔다. 2019년 쓰레기 대란이 일어났을 때도 도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사실 이번 고용불안 문제는 이미 10여년 전부터 우려됐다. 하지만 도는 지금까지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우리가 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었던 이유"라고 성토했다

노동자들은 "봉개소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동자 전원은 제주도민으로, 평균연령이 40대 중후반이다. 대다수 노동자가 첫 직장으로 입사하기도 했다"면서 "하지만 노동자와 가족 200여명은 이들의 생계를 고려하지 않은 도의 일방적 결정으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추운 겨울을 맞이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20여년간 공익을 위해 일했지만 이렇게 거리로 내몰린 저희는 도의 처사에 무력감을 넘어 인간적 모멸감까지 느낀다"면서 "56명의 노동자가 소모품 취급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인권위에서 적극 논의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제주도 민원실을 방문, 진정서를 제출했다.

한편, 2002년 시범 운영을 시작한 봉개소각장은 오는 2023년 2월 28일 민간위탁 운영이 종료된다. 당초 2020년 2월 28일까지 민간위탁이 계획됐지만, 압축쓰레기 및 폐목재 처리로 운영 기간이 3년 연장됐다.

노동자은 이에 따라 지난 7일부터 고용불안 문제해결을 요구하며 제주도청 앞 천막농성을 벌이는 중이다. 이들은 지난 2018년과 2019년에도 천막농성을 진행한 바 있다.

2023년 2월 폐쇄 결정이 내려진 제주시 봉개동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노동자들이 15일 오전 제주도 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하기 위해 제주도청 민원실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2023년 2월 폐쇄 결정이 내려진 제주시 봉개동 북부광역환경관리센터의 노동자들이 15일 오전 제주도 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하기 위해 제주도청 민원실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조수진 기자)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