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박지희 기자)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3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영훈 도지사는 노동전담부서 설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사진=박지희 기자)

오영훈 도정의 첫 조직개편 방안을 앞두고 제주지역 노동자들이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3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영훈 도지사는 노동전담부서 설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오영훈 도지사가 취임 이후 제주도의 첫 조직개편을 앞두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은 오 지사의 정치철학과 공약 이행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가늠대"라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도 "도의 노동정책 추진력은 너무 빈약하기만 하다. 도내 임금노동자 비율이 제주 인구의 40%에 육박하지만, 노동자의 노동권과 복지정책 등 노동정책을 다루는 도 담당 부서의 인력은 3명에 불과하다"면서 "이마저도 경제 및 기업지원 정책 사업을 주로 담당하는 일자리경제통상국 경제정책과 산하 부서"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오 지사는 지난 6.1지방선거 '노동 존중 제주 실현을 위한 민주노총 제주본부 2022 지방선거 정책질의서'에서 노정 교섭 정례화, 도 노동인권국 또는 과 단위 이상 노동정책부서 신설에 '동의한다'고 답변했다"고 짚었다.

또 "지난 6월 28일 제주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또한 민선 8기 101개 도정 과제 중 '노동권 보장강화를 통한 노동 존중 실현' 과제의 첫 번째 목표로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를 통한 노동 존중 정책 실현 토대 마련'을 약속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그러면서 "우리는 오 지사의 약속을 기억하고 있다. 이제는 더이상 구호에 머물지 않고, 실행에 옮길 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 지사는 제주지역 27만 임금 노동자들을 위한 노동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노동 존중 사회로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해당 부서 설치는 도내 빈부격차를 줄이고, 노동존중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지난달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8월 근로형태별 부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도내 임금노동자 수는 26만9000여명이다.

여기서 정규직 노동자는 15만3000명, 비정규직 노동자 수는 11만6000명으로 각각 56.9%, 43.1%를 차지했다. 도내 노동자 10명 중 4명이 비정규직인 셈이다.

특히 도내 비정규직 노동자 비율은 전국 평균인 37.5%보다 높다. 전국 17개 시.도 중 강원과 전북 다음으로 높아 상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오 지사는 노동정책 전담부서 설치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오 지사는 지난 16일 제주도의회 제411회 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이상봉(더불어민주당·노형을) 의원이 관련 질의를 하자 "충분한 검토를 통한 중장기 대책을 향후 보고하겠다"고 확답을 피한 바 있다.

향후 정책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오 도정 첫 조직개편을 담은 조례 개정안은 다음달 19일 시작되는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늦어도 다음달 초까지 조직개편 방안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