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원희룡]갈등 풀어야 할 도지사가 제2공항 찬성 집회 묵인?
상태바
[주간 원희룡]갈등 풀어야 할 도지사가 제2공항 찬성 집회 묵인?
  • 김재훈 기자
  • 승인 2019.04.2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등 풀어야 할 도지사가 제2공항 찬성 집회 묵인?

원희룡의 대선 시계는 2022년 3월 9일에 맞춰져 있

제주 지역 소식이 인터넷 포털 인기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하는 경우가 늘었다. 영리병원, 제2공항, 하수처리용량 초과, 쓰레기 매립장 포화, 비자림로 확·포장 등 제주 지역 현안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도지사의 발언과 행동은 큰 무게를 지닐 수밖에 없다. 현직 지사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기도 하고, 오히려 갈등이 심화되기도 한다. 이에 제주투데이는 원희룡 제주지사의 발언과 행적을 중심으로 그 의미와 세간의 반응을 살피고자 한다.<편집자 주>

원희룡 지사 팬클럽 프랜즈원이 원 지사 지지자들에게 SNS를 통해 제2공항 건설 촉구 대회 참여를 독려하는 메시지. 한국교통장애인협회 홈페이지에서도 확인되지 않는 내용을 발빠르게 유포했다. 이 집회를 프랜즈원 관계자가 주도적으로 만든 정황이 엿보이는 대목이다.(김재훈 기자)

# 갈등 풀어야 할 도지사가 제2공항 찬성 집회 묵인?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전국회원들이 5월 1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교통약자이동지원 및 제2공항 건설추진 촉구대회"를 개최한다. 원 지사가 제2공항 추진에 명운을 걸겠다고 밝힌 만큼 원 지사 팬클럽도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원 지사 팬클럽 프랜즈원은 한국교통장애인협회의 행사 소식을 전하며 “도민들의 의지를 결집할 때입니다.”라며 집회 참여를 촉구했다.

김락환 한국교통장애인협회장은 협회 행사 답사를 목적으로 3월 19과 20일 이틀 일정으로 제주도를 방문했다. 원 지사는 당시 도청을 방문한 김락환 협회장을 만나 감사패를 받고 면담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제주지부장 L씨도 함께 했다. L씨는 원 지사의 팬클럽 프랜즈원의 리더 격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그 사실을 밝히고 있다. 원 지사와 이들의 면담에서 제2공항 건설 촉구 집회 관련 얘기가 있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원 지사의 팬클럽이 제2공항 건설 촉구 집회 참여를 당부하는 등 주도적으로 집회를 이끄는 행보를 펼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난만큼 원 지사가 이를 알면서 묵인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편 제주도는 협회 요청 공문에 따라 협회 관계자 두 명에 대한 표창 계획을 잡고 있다.


# 원희룡의 대선 시계는 2022년 3월 9일에 맞춰져 있다

원 지사는 제6회 제주지사 출마 직전 한 언론과 가진 인터뷰에서 “대권요? 60세가 되기 전에 해야죠.”라며 “`대통령병`에 걸린 게 아니라 대권을 준비하는 것은 우리나라 비전을 어떻게 그려나가는가, 국민들의 꿈을 어떻게 정책으로 만들어 실현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이기 때문"이라고 말한 바 있다.(매일경제, 2014년 3월 6일자 기사 <`돌아온` 원희룡 "`백수` 생활 동안 `안과 수술`>) 그로부터 10일 뒤 원 지사는 제주도지사 출마선언문을 발표했다. 제주도지사를 거쳐 행정 경험을 쌓고 60세 전 대권주자로 나서겠다는 계획을 잡고 있던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대통령 궐위나 임기단축, 선거법 및 공휴일 개정 등 이변이 없는 한 20대 대통령 선거는 2022년 3월 9일 실시된다. 2022년 대선은 1964년 2월생인 원 지사가 60이 되기 전 대권에 도전할 수 있는 마지막 대통령 선거다. 최근 원 지사의 유튜브 방송 활동 역시 중앙정치에 대한 미련 때문이라는 지적이 줄기차게 제기되고 있다. 원 지사가 지역 유저들과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보다 유튜브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